1. 식품오염
식품오염으로 인해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기생충이 몸안으로 들어와 설사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덜 익힌 고기 및 어패류, 살균되지 않은 우유 및 생채소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식재료는 철저하게  씻고 익혀 먹는것이 안전합니다.

2. 바이러스성 감염 
바이러스는 설사를 일으키는 또 다른 주요 원인이 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설사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중 가장 흔하며, 환자의 배설물이나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퍼지기 때문에 청결한 주변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3.여행
흔히 물갈이 라고 부르는 여행지설사는 여행객들어게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우리의 몸은 다른 나라에서 발견되는 미생물에 덜 익숙할 뿐만 아니라 위생 관행 또한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물은 반드시  끓여 먹고, 수돗물로 바로 양치질하거나 샤워할 때  물이 입안으로 들어오게 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노점에서 음식을 사먹거나 현지인이 먹는 날고기 등은 먹지 않습니다.

4. 음식불내증
음식자체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유당 불내증입니다. 이 외에도 개인에 따라 특정음식으로 인한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문제를 일으키는 음식을 피하는 것입니다.

5. 과민성 대장증후군
구체적인  원인은 여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와 장과의 연관성, 장내세균의 균형과 관련이 있는것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6. 내분비장애
당뇨병이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장기 당뇨병 환자의 25~25%는 만성 설사를 앓고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7. 기생충
회충이 장내에 증식하여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개도국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선진국에서도 기생충 문제는 흔하게 발생됩니다. 적합한 구충제를 처방하여 복용하여야 합니다.

+ Recent posts